노무현 대통령 서거

모든 이에게 충격적이었던 사건.

9.11이 일어날때 TV로 중계를 보면서도 현실로 믿기지 안았던 그 날처럼,
믿기 힘든 사건이 일어났다.

인간적으로 그의 고통이 이해도 가고,

왜 이리 안됐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지 모를 지경이지만

 

하지만,

한때 한국을 이끌던 대통령이었던, 한 국가의 리더로서,

좀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난 63년이 없는 자를 위한 투쟁의 역사였다면

잘못이 있다면 인정하고,

다시 또 조금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한걸음 내딛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하는

아쉬움.

 

살아남은 자에게 슬픔의 메시지를 남기기 보다는

정의와 의지의 메시지를 남겨주었다면

 

그러나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그를 생각할때

안타까운 마음 금할 수 없고

그저 편안히 쉬기를......

..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인터뷰를 통해서 노 전 대통령의 선택과 당시 상황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

Please note that we won't show your email to others, or use it for sending unwanted emails. We will only use it to render your Gravatar image and to validate you as a real pe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