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컨설팅이란걸 한다고 하다보니, 봐야할 자료도 많고 내용들도 복잡하게 얽혀 있어 개념들을 정리하는 게 참 힘든 일과중 하나가 되었다.
해서 예전부터 들어만 봤던 마인드 맵을 써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Freeware 마인드 맵 프로그룸중 나름 쓸만해 보이는 FreeMind를 찾아서 내 MacBook에 설치했다.
관련자료 :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Main_Page
그리고 처음으로 퇴직연금과 자산배분에 대한 PT를 준비하면과 둘간의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서 한번 사용하여 보았고, 두번째는 현재 국내 법체계 상으로 무지하게 복잡하게 얽혀 있는 부동산펀드, 특별자산펀드, 실물자산펀드등에 관한 구조도를 마인드 맵을 이용해서 정리해 봤는데,
특히 2번째 복잡한 개념도/관계도 작성시에 꽤 유용했다.
물론 이런 관계도가 펜으로 그려도 되고, MS Word같은 류로도 비슷하게 그릴수가 있겠지만, 개념도를 전문적으로 작성하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장점은 분명이 있는 것 같다.
정확하게 목적에 맞기에 효율적(생산적)이다.
아직 내가 마인드 맵의 정확한 활용법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말에 "생각 정리의 기술"이라는 책도 한권 샀다. 방법론을 좀 체계적으로 확인해서 활용하고자.
이런류의 Tool들을 사용하는 것은 작은 차이일 수 있겠지만,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는 말을 되세기며 좀더 활용도를 높여볼까 싶다.
Sample Sho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