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비자 소지자의 해외소득 신고여부

몇일전 Australian Taxation Office (https://www.ato.gov.au/)에서 전화가 와서 작년에 한국에서 받은 돈과 영국에서 입금된 돈이 뭐냐고 해외소득이면 그에 해당되는 세금을 내야한다고.

일단 세무서에서 연락이 (그것도 영어로) 오면 쫄게 마련. 갑자기 물어보니 돈의 출처도 기억도 안나고 대충 얼버무리고 나서 이거 어떻게 해야되냐고 몇일간 폭풍검색과 여기저기 알아보느라 진땀흘렸음.

결론은,  ATO 홈페이지에 잘 설명이 되어있었는데 임시비자(내 경우는 457 Working Visa) 소지자는 해외에서 발생한 근로소득을 제외한 기타자산이나 소득일체를 신고할 의무가 없다는 것.

However, if you have a temporary visa you’re a temporary resident – this means most of your foreign income is not taxed in Australia and you don’t declare it on your Australian tax return. You only declare income you derive in Australia, plus any income you earn from employment performed overseas for short periods while you are a temporary resident of Australia.

from ATO (https://www.ato.gov.au/Individuals/International-tax-for-individuals/Work-out-your-tax-residency/)

여기서 조금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 호주에 6개월이상 채류하면 Tax 기준으로는 거주자(Resident)가 된다는 점. 그래서 Tax Return(연말정산)도 하고 소득이 있으면 신고도 해야되는 것인데. Temporary Visa를 소지하고 있으면 Temporary Resident로 분류되어서 호주에서 발생된 소득과 해외에서 발생한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신고의무가 있게됨. 해외에서 발생하는 근로소득이란 호주 체류하다가 잠시 한두달 해외로 나가서 일하고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면 이때발생된 소득은 신고해야 한다는 것.

나의 경우에는 작년에는 아직 워킹비자 소지상태였기때문에 (당시에는 신고의무에 대해서 정확히 몰랐지만) 결론적으로 신고할 필요가 없었던 것.

재미난 것은 이런 내용이 ATO 홈페이지에도 나와있는것이지만 Tax Return을 주로하는 호주에 있는 회계사나 내게 전화했던 ATO직원조차도 잘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 내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ATO직원에게 이러저러하니 확인해 달라고하니 ATO직원이 그럼 확인해보겠다고 하고 하루있다가 연락와서 그말이 맞네. 너는 신고의무 없으니까 여기서 케이스 클로즈할께라고 쿨한척 이야기함. (자기도 잘 몰랐으면서) 그리고 올해부턴 영주권자니까 해외자산 및 소득 꼭 신고해야한다는 이야기도 잊지 않았음.

임시비자 소지자 분들은 아직 한국에 남아있는 자산등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댓글 2개

  1. 저는 시드니에서 8년째 살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뭔가를 검색하려다가 우연히 글을 보게되었습니다. 강아지랑 헤어지는 것 부터 chronologically 읽다보니 어느덧 새벽 3시가 되어가네요. 글을 읽다보니 저의 초창기도 생각이 나고, 이렇게 살아오신 분도 있구나 하는 생각에 눈을 뗄 수가 없었답니다. 40대 초반에 시드니에 오신 것 같은데, 저는 30대 후반 무렵에 왔으니 세대도 좀 우기면 비스무리해서인지 더더욱 동감을 했는지도 모르겠네요. 회사 매각 이야기에서 갑자기 영주권, tax이야기로 넘어가는 것 보니 다 잘 해결된 것으로 사료되어 다행이다 싶기도 하구요. 참, 제가 아직 drive하진 않지만, 집 장만 문제로 미루어 왔던 차를 이제 5년 내로 장만할 목표로 조금씩 공부/준비하고 있었는데,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래 그것 검색하던 것은 아니었는데, 뜻밖의 수확이 되었답니다. 글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건강 조심하십시오. 참, 병원 퇴원후 고생하신 것 보고 덩달아 가슴아팠습니다. 추후 같은 경험하시게 되면 그냥 돌아가시지 말고 응급실로 다시 보내달라고 해서 재진단, 검사 받으신 다음 회복을 하신 다음 가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 답글이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댓글이 달리면 원래 메일로 노티가 오게 되는데 뭣때문인지 노티가 없어서 한동안 댓글이 안온걸로 알고 있었네요. 제 블로그 재미있게 보셨다니 감사드리구요. 지금은 영주권 받고 건강도 좋아져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영주권 핑계로 어영부영하던 생활에서 벗어나 좀 더 열심히 지내려고 하는 중입니다. 화이팅입니다.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